관련논문
 >  자료실  > 관련논문
번호 : 18 작성일 / 조회 292
ADHD가 아동의 뇌에 미치는 영향

Jacobson, L., Crocetti, D., Dirlikov, B., Slifer, K., Denckla, M., Mostofsky, S., & Mahone, E. (2018). Anomalous Brain Development Is Evident in Preschoolers With Attention-Deficit/Hyperactivity Disorder. 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, 24(6), 531-539. doi:10.1017/S1355617718000103

1.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​4-5세 ADHD 아동 5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. 

아동들의 MRI 영상을 분석한 결과, ADHD 아동은 정상발달 아동에 비해 인지와 행동 조절에 중요한 뇌 영역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.

줄어든 뇌 영역은 bilateral frontal, parietal, temporal lobe의 gray matter이다. 

그 중 right frontal과 left temporal lobe volume에서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. 

 

 

ADHD와 관련된 뇌 영역

​다양한 연구를 통해 일반적으로 알려진 ADHD 관련 뇌 영역을 소개한다.

이 때  한 영역이 한 가지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영역이 상호작용하여 특정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. 

따라서 다음 영역 중 한 영역의 기능이 저하되면 다른 영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, ADHD는 다음 영역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 문제가 나타나는 것이라 볼 수 있다.  

   

-Frontal lobe: 고차원적 기능을 담당한다. 집중, 억제, 조절, 판단, 예측 등이 일어나는 곳이다. 전두엽은 뇌 영역 중 가장 마지막에 발달이 끝나는 영역이기 때문에 아동이 성장하며 ADHD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.   

-Temporal lobe: 기억, 학습, 감정과 관련된 영역이다. 특히 left temporal lobe는 언어, 말하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ADHD 아동의 갑작스러운 분노, 가벼운 편집증 증상과 관련이 있는 영역이다.  

-Limbic system: 위험한 상황을 알려주고 감정을 조절하는 영역이다. 수면 패턴, 주변 환경에 대한 민감성, 불안감, 부주의, 변덕과 관련이 있다.

-Reticular activating system: 잠들고 일어나는 패턴과 주의 집중에 관여한다. 부주의, 충동성, 과잉 행동과 관련이 있다. 

-Basal ganglia: 다른 뇌영역에서 받은 정보들이 들어오는 곳이다. 운동 기능으로 유명한 영역이나 basal ganglia의 일부인 substantia nigra가 도파민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주의와 충동적인 행동과도 관련이 있다.

목록보기

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:
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: